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09   »
1 2 3 4 5 6 7
8 9 10 11 12 13 14
15 16 17 18 19 20 21
22 23 24 25 26 27 28
29 30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ssoy_story

[3주차] UXUI 용어 정리 본문

UXUI 디자이너 교육[사전캠프]/3주차

[3주차] UXUI 용어 정리

somi.log 2023. 12. 5. 21:44

브레드 크럼(Breadcrumbs)

사이트 이동 경로라고 하며 사용자가 현재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나타낸다.

토글(Toggle / Swich)

특정 기능을 켜고 끌 때 사용하며 주로 모바일에서 활용되며 스위치 와 많이 통용되고 있다, 

튤팁(Tool Tip)

웹사이트에서 부연 설명을 사용되는 유용한 요소이며, 사용자가 개체 위에 포인트를 올려놓았을때 자용으로 표시된다.

 

텍스트 입력 필드 (Text Input Field)

앱 사용시 흔히 볼수 있는 키보드로 직접 텍스트를 입력하는 곳을 말한다. 

플레이스 홀더(Placeholder)

사용자가 값을 입력하기 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힌트를 인풋 박스 안에 표시해주는 것을 말한다.

이때, 사용자가 값을 입력하면 문자는 사라진다. 

플로팅 버튼 (Floating Action Button)

약자로 fab 라고도 많이 불리고 있는 이 버튼은 배달의 민족 앱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. 하단 장바구니 버튼은 사용자가 마지막에 꼭 취하게 되는 가장 중점적인 동작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했다고 볼수 있다. 

 

고정값

흔히 '고정값'이라고 하는데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용어 중 하나이지 않을 까 싶다. 

카카오톡의 프로필 사진을 설정하지 않았을 때 사진이 없는 아이콘 이미지가 뜨는 것을 모든 사랑은 경험 했을텐데 이처럼 초기 설정 상태 및 기본 상태를 디폴트라고 할수 있다. 

[참고] 카카오톡 모바일 앱

메뉴(Menu)

일반적으로 많이들 알고 있는 메뉴가 햄버거 메뉴인데 그 외에도 다양한 메뉴들이 존재하고 있다. 

벤토 메뉴 그리드 목록으로 나열되는 메뉴를 의미하며, 화면에 여러 항목을 시각적으로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.
도너 메뉴 핸버거 메뉴의 변형으로, 필터 그룹을 나타내며, 사용자가 특정 기준에 따라 메뉴 항목을 필터링할 때 사용됩니다.
케밥 메뉴 그룹화된 옵션 세트를 나타내며, 사용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때 유용합니다.
미트볼 메뉴 다양한 옵션을 보여주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할 때 사용되며, 사용자에게 메뉴 항목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.
햄버거 메뉴 주로 상단 모서리에 위치하며, 네비게이션 항목을 하나의 아이콘 안에 담아 화면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.

픽커(picker)

t시간 혹은 날짜와 같은 범위 내  특정 숫자를 사용할때 사용하는데 상단에 있는 픽커는 원하는 항목으로 빨리 이동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. 흔히 휠 형태라고 한다. 

 

스텝퍼(Stepper)

주로 수량 변경과 같은 상황에서 자주 사용되곤 하는데 (-),(+) 아이콘을 활용하여 입력필드 안에 있는 값을 변경 시켜 준다. 단, 너무 큰 범위를 보여주고자 할 때는 되도록 사용을 지양하고 소수의 범위에서 활욜하면 좋다. 

페이지네이션(Pagination)

현재 페이지 를 효시 할때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'시각적 단서'를 제공하는 수단이다. 대체로 여러개의 게시물을 보여주는 웹사이트 화면 하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ui라고 할 수 있다. 

뱃지(Badge)

사용자에게 새로운 것이 있음을 알려주고자 할 때 많이 사용되는데 이 표시로 인해 새 정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. 

왼쪽 뱃지는 컨테이너 뱃지, 오른 쪽 뱃지는 점 뱃지라고 칭하고 상황에 따라 맞춰 사용하면 좋다. 

 

스켈레톤 (Skeleton)

명칭을 들으면 생소할 수 있지만 이미지와 함게 보면 된다 실제 데이터가 랜더링 되기 잔 윤곽을 먼저 그려주는 로딩 애니메이션이다. 

이화면을 통해 사용자는 대충 서비스의 화면구성을 알수 있다. 또한 일반 로딩 화면보다 부드럽게 전환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느끼는 로딩시간이 짧아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. 

[참고] 유튜브 모바일 앱

 

카드형 UI(Card)

카드 기반의 디자인은 주로 시각에 많이 의존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자의 시건을 효과적으로 끌 수 있다는 점에서 사이트맵 혹은 앱 디자인 시 많이 사용된다. 카드 ui를 알맞게 사용한다면 직곽적인 특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관심있는 콘텐츠를 보다 쉽게 찾을 뿐만 아니라 더욱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. 

[참고] (좌)현대카드 모바일 앱 (우)네이버 모바일 웹

 

디바이더(Dividers)

그룹화 된 각 항목을 분리하거나 아코디언에서 탭 하 수 있는 영역을 정의 하는데 사용된다. 

흔히 구분선이라고도 칭하는데 되도록이면 레이아웃에서 눈에 거슬리지 않는 정도의 후순위로 배치되어야 하며, 최소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요소를 구분 할 수 업슨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. 

프로 그래스 인디케이터 (Progress Indicator)

시각적으로 대기 중임을 알려주는 컨트롤으로 반복적인 행동을 하며, 완료시 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. 로딩이 완료 되는 시기를 에측할 수 있는 (Determinate)와 예측이 어려운 (Indeterminate)로 나눌 수 있다.

 

제스트 인터렉션 (Gestures)

화면을 컨트로하는 ui의 기본요소 중 하나로 모바일 서비스는 터치와 제스처를 기반으로 움직이고 있다. 터치 스크린 중심의 인터렉션을 이해하고 잘 활용한다면 사용자는 더 좋은 서비스를 접할 수 있다. 

 

'UXUI 디자이너 교육[사전캠프] > 3주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3주차] 웹/앱 클론 디자인  (0) 2023.12.07